닫기

- 국제한인문학회 로그인 화면입니다. -

국제한인문학회

홈으로학회소개인사말

인사말

국제한인문학회 회원 여러분께 인사 올립니다.

 

 

2024년 국제한인문학회 제10대 회장을 맡게 된 경기대학교 권성훈 교수입니다.

 

2003년 설립 후 창립 10년째를 맞는 우리 학회는 가까이는 북한, 멀게는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세계 각지에 산재한 한인 문학과 관련된 많은 연구 성과를 축적해 왔습니다. 게다가 남북 관계에 있어서 월북 문인 및 월남 문인을 비롯해 국외에 거주하는 외국인이나 국내로 이주한 탈북민,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 외국인 등의 한글 문학에 관한 연구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결과 우리 학회는 국내외 한인 디아스포라 문학과 관련한 주제를 심도 있게 논의하는 학문적 플랫폼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국가와 민족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이 시대에 한인 문학 연구는 한국문학이 국제적 감각을 갖추고 K-문학으로서의 국내에서 세계로 나가는 한국적 오리엔탈리즘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를 위해 타 학회와 구별되는 디아스포라에 관한 연구를 계승 발전 확대시키는 데 새롭게 약진하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아래와 같이 세 가지에 주요 안건에 집중하겠습니다.

 

첫째, 통찰력 있는 시의성과 유의미한 주제 발굴을 통해 디아스포라 연구의 저변을 확대하고 학문적 성과를 구축하겠습니다.

둘째, 전국학술대회뿐만 아니라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여 다양하고 개방된 학술적 논의를 개진하겠습니다.

셋째, 국내외의 새로운 회원을 적극적으로 모시고, 국제적 회원 간 소통을 긴밀히 하여 새로운 학술적 관점, 학문적 방법론을 통해 집단지성을 모색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학문의 길이란 혼자 가면 빨리 갈 수 있으나,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다는 학문적 메타포를 인사말에 새기면서 여러분의 학문적 성장과 발전을 여기서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