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 국제한인문학회 로그인 화면입니다. -

국제한인문학회

홈으로학회소개학회소개

학회소개

[국제한인문학회]는 2003년 2월 25일에 창립총회와 제1회 학술세미나를 열어, 학회 창립 선언 및 학회 명칭을 확정하고 회칙 준비위 인준을 하였습니다. 이후 매년 1~2회의 학술대회를 열고 학회지 『국제한인문학연구(The Journal for Oversea Korean Literature)』를 연간 3회 발행하고 있습니다. 초대 회장에 중앙대학교 이명재 교수님이, 2대 회장에 홍익대 장사선 교수님이, 3대 회장에 한성대학교 이정숙 교수님이, 4대 · 5대 회장에 경희대 김종회 교수님이, 6대 회장에 한양대 이재복 교수님이, 7대 회장에 경희사이버대 홍용희 교수님이, 8대 회장에 동국대학교 박형준 교수님이 수고해주셨습니다. 그리고 2022년 5월 18일 충남대학교 이형권 교수님이 9대 회장으로 취임하셨습니다. 학회는 새로운 임원진을 필두로 전국 및 해외 학자들 150여명과 1000명의 정회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설립 당시에는 회칙에 명기되어 있는 바, “재외 한인들의 문학에 대한 조사·연구 및 연구 결과의 보급을 통하여 한국 문학의 정체성 확립 및 세계 문학과의 교류를 목적”으로 하였으나, 2008년 11월 총회를 통하여 북한문학을 포함하여 ‘문학’에서 ‘문화’로 그 외연을 확장하여 왔습니다.

앞으로 연구 영역 확장에 걸맞는 규모와 내실을 갖춘 학술대회 및 학회지 발간 사업과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를 유지하여 재외 한인문학 연구가 확장·심화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자 합니다.